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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auhaus Education Ideology ... Art & Technology Interaction■ 데스


■ 데스틸 조형이론 & 바우하우스 교육이념


□ 데스틸 & 바우하우스

1919년에 설립된 바우하우스(Bauhaus)는 인류 최초의 조형예술 종합교육기관으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건축가 발터 그로피우스(Walter Gropius)는 미술학교와 공예학교를 병합하여 바우하우스를 설립하였습니다. 이는 인류 최초의 조형예술 종합교육기관으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이러한 바우하우스의 조형예술과 몬드리안이 추구하였던 신조형주의(Neo plasticism) 및 데스틸(De Sitijl)은 매우 밀접한 연관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1917년에 몬드리안에 의하여 제시된 데스틸, 2년 후인 1919년에 설립된 바우하우스의 조형이론에 까지 확산되어 있고, 이는 21세기 현대산업사회의 건축 및 산업디자인, 순수미술 및 공예 등의 분야로 까지 널리 확산되어 있습니다.



■ 바우하우스 교육이념


1) 건축을 통한 예술과 기술의 종합

2) 완벽한 건축물이 모든 예술의 궁극적 목표

3) 예술과 기술의 분리를 근대문명의 모순으로 간주

바우하우스(Bauhaus)라는 이름은 독일어로 '집을 짓는다'는 뜻의 하우스바우(Hausbau)를 도치시킨 것입니다. 바우하우스는 “완벽한 건축물이 모든 예술의 궁극적 목표"라는 기본 이념 하에 출범하여, 예술과 기술의 분리를 근대문명의 모순으로 간주하였습니다. 이에 기반 한 핵심적 교육이념은 ‘건축을 주축으로 한 예술과 기술의 종합’이었습니다.


교육과정은 예비과정에서 반년간 기초 조형훈련을 받고 토목, 목석조각, 금속, 도자기, 벽화, 글라스그림, 직물, 인쇄 등의 각 공방으로 진급하게 됩니다. 거기서 형태교사에게 조형이념을 배우면서 공작교사에게 실제적인 기술을 배워 익히는 과정이었습니다. 1925년부터 14권의 바우하우스 총서를 간행하여 디자인 사고의 형성에도 기여하게 됩니다. 그러나 나치스의 탄압에 의하여 1933년에 폐교하게 됩니다. 이러한 바우하우스의 교육이념 및 교수법은 세계 곳곳에 널리 보급되어 현대산업사회의 예술 교육과정에 포함될 만큼 조형예술 분야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 바우하우스의 교수진 _ 건축가 & 미술가

바우하우스의 교육이념인 예술과 기술의 종합을 추구하기 위하여 결성된 교수진은 건축가와 더불어 미술가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월터그로피우스, 미스반데로에, 칸딘스키, 클레, 모흘리나기, 요셉알버스, 잇텐, 파이닝거, 반데스부르그 등의 작가들은 바우하우스의 교수진으로 되었고, 몬드리안의 데스틸 및 신조형주의 이론서가 바우하우스의 교재로 채택되어 바우하우스의 교육이념의 기초적 학문이 되었습니다.?



■ 21C 컨실리언스

20세기에 설립된 바우하우스 및 21세기에 제시된 컨실리언스(Consilience)의 공통적 이슈는 자연과학과 인문학의 수평적 통합입니다. 국내에서는 이를 통섭(統攝)이라 해석하고 있습니다. 미학과 공학의 융복합 기반을 통하여 예술은 기술과, 작품은 제품과, 순수미술은 산업디자인과의 경계를 해체해 가며 하나의 테마와 컨셉을 추구 및 지향하고 있습니다. 이는 몬드리안이 추구하였던 신조형주의 이론과 같은 맥락을 유지합니다. 그러므로 몬드리안의 데스틸 조형이론은 바우하우스의 교육이론으로 확산되어 21세기의 조형예술 및 산업디자인의 근간이 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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