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블로그 바로가기

Slide Construction

%EB%AA%AC%EB%93%9C%EB%A6%AC%EC%95%88%20%EC%95%84%ED%8A%B8%EB%A7%88%EC%BC%80%ED%8C%85



 


?



Mondrian ... Modern Art & Design Communicatin


 


?


■ 모던 아트 & 디자인 커뮤니케이션


?


20세기 아트스트 몬드리안은 21세기 산업디자인의 모티브 및 테마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20세기 현대미술은 21세기 산업디자인과 공존 및 상생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이는 모던 아트 & 디자인 커뮤니케이션(Modern Art & Design Communication)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사례와 현황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고자 합니다.


 


□ 미국 뉴욕의 현대미술관 _ MoMA


 


1929년에 창설된 미국이 자랑하는 뉴욕현대미술관(Museum of Modern Art)이 있습니다. 약자를 사용하여 MoMA(모마)로 지칭되고 있습니다.  이는 프랑스 파리의 퐁피두 센터와 세계 최대 현대미술관의 명예와 명성을 경쟁하고 있는 미술관입니다. 모마는 미술품을 비롯 영화, 사진, 건축, 디자인을 예술의 중요 영역으로 설정한 최초의 미술관입니다. 이러한 분야들을 미술의 중요한 영역으로 동등하게 설정해놓은 최초의 미술관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현재 약 20만 점 이상의 그림, 조작, 사진, 영화, 건축물을 비롯한 디자인 작품을 소장하고 있습니다. 개관 이래 지금까지 시대를 대표하는 디자인 컬렉션을 비롯해 디자인 전시회를 꾸준히 개최해왔으며, 우수한 산업 디자인 제품이 현대적 버전의 예술품이라는 사실을 인식시킨 동시에 디자인의 대중화에 큰 기여를 했습니다. 이곳에는 몬드리안의 컴포지션이 상설전시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몬드리안의 2차원 컴포지션과 3차원의 데스틸 작품들은 하나의 공간 내에서 같이 전시되고 있습니다.


 


 


     


 


 


□ MoMA Design Store


 


모마의 특징은 디자인 스토어(Design Store)를 운영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모마가 오늘날 전 세계 모던 아트의 중심이라면, 모마 디자인 스토어는 모던 디자인의 상징적 중심허브이기도 할 것입니다. 모마 디자인 스토어의 특징은 현대산업사회에서 최고의 디자인 제품과 예술 작품을 소재로 한 다양한 소품을 판매한다는 것입니다. 모마의 이름으로 엄선한 제품들은 전문 디자인 큐레이터들의 심사에 의하여 결정됩니다. 모마의 디자인 스토어에 입점하기 위해서는 디자인도 뛰어나야 하지만 기능성과 개성 있고 유머러스한 정서와 예술적 감성을 내포하고 있어야 합니다.   


 


?


현재 세계 최고의 스타 디자인어들도 자신의 제품이 입점되기를 희망하고 있습니다. 모마 디자인 스토어에서 판매하는 제품은 세계 최고의 디자인으로 가치를 인정받고 있기 때문입니다. 최근 제휴 관계를 맺은 업체로는 일본의 무지와 덴마크 크래프트 카운슬, 이탈리아의 알레시, 말바 아르헨티나(Malba Argentina)가 있습니다. 그러므로 이 미술관을 찾는 세계 각국의 관람객들이 가장 많이 찾는 곳이 디자인 스토어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모마의 디자인 스토어는 오프라인상의 물리적인 공간과 더불어 온라인 상의 인터넷 쇼핑몰(www.momastore.org)을 통하여 세계 각국에 홍보 및 판매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온라인 네트워크 체계를 기반으로 우리나라에도 입점하고 있습니다. 2006년 11월 현대카드는 고객에게 더욱 특별한 혜택을 제공하기 위해 일본에 이어 세계 두 번째로 모마와 독점 제휴를 맺고, 모마 온라인 디자인 스토어 코리아(www.momaonlinestore.co.kr)를 론칭했습니다. 그러므로 모마는 예술에 기반한 작품 전시 및 산업에 기반한 디자인 제품 판매를 하나의 공간을 통하여 시행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오프라인과 더불어 온라인을 통하여 세계적인 네트워크 체계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Mondrian ... Modern Design & Brand 


  ?


□ MoMa in Mondrian Tumbler 


 ?


모마의 디자인 스토어에도 몬드리안 디자인 제품이 판매되고 있습니다. Mondrian Tumbler입니다. 20세기 순수예술과 21세기 산업디자인의 조화를 의미합니다. 그리고 이 제품은 몬드리안 디자인(Mondrian Design)과 몬드리안 브랜드(Mondrian Brand)를 공유하고 있는 상품입니다. 그러나 이 제품은 일차원적인 발상에 의하여 기획 및 생산된 미흡한 제품디자인이라 할 수 있습니다. 단순히 몬드리안 컴포지션을 제품의 외피에 적용하고 브랜드를 몬드리안이라 하였다고 하여 모던 아트 & 디자인 제품이라 할 수는 없을 것입니다.


몬드리안 디자인 랩(MDL)에서 몬드리안의 조형이론을 연구하여 21세기 몬드리안 디자인으로 승화시키고자 하는 명분은 이러한 미흡한 제품디자인들에 대한 문제를 제시하고 이를 개선하여 정통성을 지키는 몬드리안 디자인 및 브랜드를 개발하고자 함입니다.


 



 


  


□ MoMa in Mondrian Cake


?


모마 미술관에 입점해 있는 카페 및 레스토랑에서도 몬드리안을 접할 수 있습니다. 몬드리안 케잌(Mondrian Cake)입니다. 이 식품 또한 몬드리안 디자인(Mondrian Design)과 몬드리안 브랜드(Mondrian Brand)를 공유하고 있는 상품입니다. 그리고 이 또한 일차원적인 발상에 의하여 기획 및 생산된 미흡한 제품디자인이라 할 수 있습니다. 단순히 몬드리안 컴포지션을 제품의 외피에 적용하고 브랜드를 몬드리안이라 한다고 하여 모던 아트 & 디자인 상품이라 할 수는 없을 것입니다. 세계 최고의 현대미술관에 운영되고 있는 작품과 제품, 예술과 산업의 수평적 네트워크 체계 및 활용사례를 통하여 모던 아트 & 모던 디자인의 상호작용 체계, 그리고 예술과 산업의 유기적인 관계를 몬드리안이 입증해주고 있습니다. 


 



 


  


 


Mondrian OSMU Network


 


□ Mondrian Cake .... Mondrian Hotel & Mondrian Condominium & Mondrian Apartment in New York 


 


미국 뉴욕에 위치한 세계 최고의 현대미술관인 모마에는 몬드리안의 컴포지션 및 데스틸 작품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디자인 스토어에는 몬드리안 제품이 판매되고 있고 레스토랑 및 카페에서는 몬드리안 식품이 판매되고 있습니다. 그 외에도 뉴욕에는 몬드리안 호텔(Mondrian Hotel), 몬드리안 콘도미니엄(Mondrian Condominium), 몬드리안 아파트(Mondrian Apartment) 등이 건립 및 운영되고 있습니다. 2000년에 뉴욕 맨하탄에 건립된 55층 규모의 Mondrian Condo는 맨하탄의 스카이라인(Skyline)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2010년에 뉴욕 소호에 Mondrian Soho Hotel이 건립되었습니다.  


 



 


 


  


□ Mondrian One Sourse Muti Use


 


뉴욕을 비롯한 미국 전역, 나아가 세계 속에는 다양한 몬드리안 공간과 몬드리안 제품들이 공생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공간과 제품들은 모던 아트 & 디자인을 상징하고 있는 마케팅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한 조각의 케잌과, 첨단의 건축물들, 그리고 도심속을 달리는 자동차들은 Mondrian이 내포하고 있는 Modern Art & Design의 테마와 컨셉을 기반으로 상호간에 국제사회에서 공존하고 있다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러한 유기적인 글로벌 네트워크 체계가 몬드리안 디자인 랩(MDL)에서 지향하는 몬드리안 원소스 멀티유즈 네트워크(Mondrian One Source Mukti Use)체계 입니다.


  


 


MDL (MONDRIAN DESIGN LAB) / 몬드리안 디자인 랩 / www.mondrian.co.kr _ 몬드리안 디자인 & 브랜드 런칭 네트워크 플랫폼 / Mondrian DB Network Platform
MDL 업무 / 몬드리안 디자인 & 브랜드 연구개발 & 몬드리안 브랜드 마케팅 런칭 협업제휴 / 패션잡화 & 쥬얼리 & 팬시 / 카페 & 레스토랑 & 콘도 & 호텔 & 아파트 등
MDL 운영사 / VSD(VOID SPACE DESIGN) / 대표 산업디자인학 박사 PH.D 김형진 / 서울시 강남구 도곡동 467-10. 401호 / 02-577-7739 / monlab@naver.com
사업자등록번호 241-16-00276 / 제품기획 & 제품개발 & 제품디자인 / 공간기획 & 공간개발 & 공간디자인 / 지적재산권(특허권 & 저작권) 공유개발 / 브랜드 런칭 협업제휴

MONDRIAN DESIGN & BRAND / FASHION & JEWELRY & FANCY & CAFÉ & RESTRANT & CONDO & HOTEL & APPARTMENT & THEMEPARK

MDL이 보유하고 있는 몬드리안 상표권 및 저작권은
대한민국 특허청과 저작권위원회에 출원 등록되어 있는
배타적 독점권을 보유하고 있는 고유한 지적재산권입니다

TOTAL LIFE STYLE & OSMU NETWORK BRAND

특허청한국저작권위원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