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블로그 바로가기

Slide Construction

아티스트 몬드리안





Mondrain Compostion vs Camera ... Marketing


■ 몬드리안 추상과 카메라


□ 몬드리안의 네덜란드 작품

몬드리안은 처음부터 기하학적 추상을 그려나간 추상화가는 아닙니다. 그 또한 그 당시 일반 화가들처럼 자연의 픙경이나 정물을 대상으로 그려나간 회화작가였습니다. 고국인 네덜란드에서 초기부터 1910년까지 창작활동을 하던 몬드리안의 작품들의 사례입니다. 




□ 카메라 _ 추상파 & 입체파 & 인상파

몬드리안이 점차 기하학적 추상을 시작하게 된 1910년도 당시 서양미술의 역사는 커다란 변화를 가져왔고 새로운 문화의 탄생 및 발전기를 맞게 됩니다. 서양미술사의 핵심장르인 인상파(Impressionism Art), 입체파(Cubism), 추상파(Abstractionism)의 탄생배경에는 18세기 중엽 영국에서 시작된 산업혁명의 영향이 컸습니다. 이는 당시 유럽, 미국, 러시아 등에 널리 퍼져 산업발전과 더불어 문화적인 변화도 같이 일어나게 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이로 인해 새로운 자본주의 시대가 시작되어 기계문명의 개발이 일어났고, 사회 전반에 변화가 예고되었습니다.


그 중 1839년에 개발된 카메라(Camera)로 인해 많은 미술가들은 변화하게 됩니다. 그러므로 더 이상 자연의 재현이나 묘사에 의한 풍경화, 정물화, 그리고 귀족들을 대상으로 한 초상화 등은 더 이상 화가들의 전유물이 아니게 되었습니다. 그리하여 자연의 대상과 사물을 흐릿하거나 뿌연 안개 속 같은 느낌의 표현을 시도하는 인상주의가 모네(Monet), 마네(Manet), 르누아르(Renoir), 드가(Ge Das), 세잔느(Cesanne), 고갱(Gauquin), 고흐(Gogh) 등의 화가들에 의하여 등장 및 활성화되게 됩니다.


그리고 인상주의와는 차별화된 새로운 돌파구로 큐비즘 이라는 새로운 표현 방식이 나타나게 되었으며 이를 바탕으로 피카소(Picasso)와 브라크(Braque)에 의해 입체주의가 탄생되었습니다. 이시기에 몬드리안(Mondrian)과 칸딘스키(Kandinsky)가 이끄는 추상주의가 탄생하게 됩니다.


이러한 계기를 통하여 몬드리안의 추상은 컴포지션(Composition)으로 발전하게 된 것입니다. 몬드리안의 컴포지션은 카메라가 담을 수 없는 자연이나 대상에 대한 본질적 구조 및 조형에 대한 탐구였습니다. 몬드리안은 인문학(예술)분야에 자연과학(기하학, 수학) 분야를 적용하여 그 누구도 추구하지 못하였던 새로운 차원의 예술적 장르를 추구하게 된 것입니다. 이러한 변화의 과정을 통하여 현대산업사회에는 모던아트 및 모던디자인이라는 새로운 개념 및 장르가 개척된 것입니다. 





□ 생존을 위한 마케팅 & 새로운 장르

이와 같이 인상주의와 입체주의, 그리고 추상주의 탄생배경에는 카메라가 있었습니다. 그시대의 젊은 화가들은 이와 대항할 수 있는 새로운 마케팅 전략과 장르가 절대적으로 필요했고 이로 인해 생긴 변화는 프랑스 파리를 중심으로 활동하고 있었던 젊은 화가들의 생존을 위한 투쟁의 결과였습니다. 이러한 변화의 시기에 몬드리안 또한 1910년부터 프랑스 파리, 영국 런던, 미국 뉴욕에서 추상주의라는 새로운 장르를 개척하여 컴포지션을 통한 마케팅 전략을 수립 및 전개해 나간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MDL (MONDRIAN DESIGN LAB) / 몬드리안 디자인 랩 / www.mondrian.co.kr _ 몬드리안 디자인 & 브랜드 런칭 네트워크 플랫폼 / Mondrian DB Network Platform
MDL 업무 / 몬드리안 디자인 & 브랜드 연구개발 & 몬드리안 브랜드 마케팅 런칭 협업제휴 / 패션잡화 & 쥬얼리 & 팬시 / 카페 & 레스토랑 & 콘도 & 호텔 & 아파트 등
MDL 운영사 / VSD(VOID SPACE DESIGN) / 대표 산업디자인학 박사 PH.D 김형진 / 서울시 강남구 도곡동 467-10. 401호 / 02-577-7739 / monlab@naver.com
사업자등록번호 241-16-00276 / 제품기획 & 제품개발 & 제품디자인 / 공간기획 & 공간개발 & 공간디자인 / 지적재산권(특허권 & 저작권) 공유개발 / 브랜드 런칭 협업제휴

MONDRIAN DESIGN & BRAND / FASHION & JEWELRY & FANCY & CAFÉ & RESTRANT & CONDO & HOTEL & APPARTMENT & THEMEPARK

MDL이 보유하고 있는 몬드리안 상표권 및 저작권은
대한민국 특허청과 저작권위원회에 출원 등록되어 있는
배타적 독점권을 보유하고 있는 고유한 지적재산권입니다

TOTAL LIFE STYLE & OSMU NETWORK BRAND

특허청한국저작권위원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