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몬드리안 컴포지션 특성




  


Mondrian Cosmic Abstraction ... Composition Structure


■ 몬드리안의 우주적 추상  ?


□ 직각의 우주적인 탁월성

1914년에 몬드리안은 철학자인 쇤마커스(M.H.J. Schoenmaekers) 박사를 만남으로써 새로운 조형세계, 즉 신조형주의에 대한 영감을 얻게 되었습니다. 쇤마커스는 신플라톤주의(Neo-platonism) 학자로서, 대표적 저서인 세계의 새로운 이미지(The New World Image / Het Nieuwe Wereldbeeld. 1915), 그리고 Principles of Plastic Mathematics, 1916)에서 직각의 우주적인 탁월성을 논했습니다. 

이후 몬드리안은 쇤마커와 긴밀히 그의 이론에 관한 연구를 하였습니다. 그들은 우주적인 공간개념과 조형적 논리에 상당부분 공감을 가졌고, 이 과정에서 신조형주의(Neo-plasticism)라는 개념과 용어가 도입된 것이다. 이러한 개념의 단어는 쇤마커스의 저서(De Nieuwe Beelding in de schilderkunst)에서 최초로 사용됩니다.?



 


□ 수직과 수평의 이분법 구성 _ 음양의 구조

쇤마커스의 구체적인 개념은, 두 개의 상반된 개념적용, 동적/수동적(Active/ Passive), 남성/여성(Male/Female), 공간/불(Space/Fire), 어둠/빛 (Darkness/ Light)등의 구조적인 이분법 구성으로 세계를 이해하고 있으며, 이것이 수평과 수직선으로 환원됩니다. 이는 Yin and Yang(음양의 법칙)의 이원적 구조에 의한 조형성을  보이는데, 양극점을 통합한 상태는 새로운 단계를 형성합니다.






□ 지구의 중력 & 직립한 인간

몬드리안도 이것을 변화시켜서, 우주의 근본을 상징하는 것으로 지구의 중력을 상징하는 수평과 직립한 인간의 관계를 나타내는 수직으로 기본 요소를 수렴하게 됩니다. 지구 공전의 힘인 수평선, 광선의 공간적 운동 수직선에 대해 그 것의 상징적 정신적 의미를 밝혔고 적색은 정중앙을, 황색은 태양광선을, 그리고 청색은 공간의 무한한 팽창을 상징한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더불어 색채를 상징적 내용을 갖는 것으로 치환(置換, Replacement)하는데 결정적 역할을 한 쇤마커스의 서적은 몬드리안이 고심하던, 장식미술로부터 벗어나려 하는 추상미술을 구원해주는 결정적 계기가 됩니다. 결국 정신적인 것은 순수한 조형언어와 기본색에서 가장 잘 표현될 수 있다는 이론과 논리가 적립된 것입니다.






□ 의지 & 휴식

몬드리안은 의지(意志, Will)의 상징인 수직선(垂直線, Perpendicular Line)과 휴식(休息, Rest)의 상징인 수평선(水平線, Sea Line)이라 규정하고, 이를 근본적이고 상반되는 요소들의 대비로 우주공간을 요약합니다. 이러한 상호관계는 하늘과 지상을 가르는 지평선(地平線, Horizon)에서 끝나지 않고 전체 우주에 자리잡게 됩니다. 세부를 중시하는 국소적 시각에서 본질에 접근하는 확대된 시각으로 전체공간을 접하게 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이는 거시적인 공간조형이라 할 수 있습니다. 





□ 우주공간의 질서

이러한 조형이론을 토대로 몬드리안은 화면전체에 이러한 단순화 작업, 즉 우주공간이 지니고 있는 본질만을 남기고자 하는, 자연환경의 해체작업을 확산시켜 나간 것입니다. 그러므로 몬드리안의 추상적 모티브는 ‘우주공간의 질서’라는 새로운 조형이론의 탐구였습니다. 그리고 ‘자연에 대한 본질탐구’였습니다. 그러므로 그의 신조형주의 이론은 이러한 자연환경의 질서와 규칙을 추상(Abstraction)한 3차원의 공간이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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