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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전통문화와 몬드리안





Jogakbo & Mondrian Composition ... Structure & Color



■ 한국 전통문화와 조각보


□ 조각보의 구성

한국의 전통사회에서는 문화적인 사회 규율에 따라 평민들은 색(色)을 지닐 수 없었고, 귀한 천조차 쉽게 얻을 수 없었습니다. 이러한 사회적 규범에 따라 평민의 여인들은 양반들이 짓고 난 여러 가지 색의 자투리 천을 이용해 자신들의 색을 표현 및 구성하였습니다. 조각보입니다. 약 200년전부터 만들어져 지금까지 전해오는 조각보를 보면 한번도 사용 안 된 상태로 잘 보존 되어온 조각보를 어렵지 않게 볼 수 있습니다. 이는 여인들이 조각보를 일반 생활에 이용하기도 했지만 정성스럽게 만든 이 조각보를 상징적이거나 특별한 용도로 보관해왔다는 점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이는 혼례 때에 사용할 목적으로 제작된 혼수품(婚需品)이었습니다. 이러한 특별한 의미를 지닌 조각보는 잘 보관되어 그 다음 후손들에게 되물림되어, 지금 우리가 잘 보존 되어진 그 시대의 조각보를 만날 수 있게 되는 것이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 한국의 미(美) 상징 _ 조각보 전시

이러한 조각보의 구성(構成)은 자투리 천의 조각들로 구성된 수공예 예술(Patchwork & Applied Arts)입니다. 이또한  컴포지션 디자인(Composition Design)입니다. 그러므로 우리의 조각보는 몬드리안의 컴포지션보다 약 200년 앞선 자랑스런 문화예술입니다. 이러한 특성을 지닌 조각보는 세계 속에 한국의 미(美)를 상징하는 오브제(Object) 및 테마(Theme)로 널리 홍보되고 있고, 알려져 있습니다. 다음에서 제시되는 한국문화원(Korean Cultural Center)의 조각보 해외전시 사례를 통하여 이를 인지할 수 있습니다. 





□ 한국의 미(美) 상징 _ 조각보 조형

한국의 미(美)를 상징하는 조각보의 구성의 2차원과 더불어 3차원의 공간조형으로도 활용되고 있습니다. 다음에서 제시되는 사례는 한국공예문화진흥원(Korean Craft Promotion Foundation)의 건축물 외관 디자인 현황입니다. 조각보의 2차원 패턴 구성은 한국전통문화를 상징하는 3차원의 공간조형적 오브제(Object) 및 테마(Theme)로도 널리 활용되고있습니다.




■ 조각보 & 몬드리안 컴포지션


□ 1700년 > 1900년

한국 전통문화와 몬드리안의 연관성에서 가장 먼저 언급되고 있는 대상은 우리의 조각보일 것입니다. 우리의 전통 보각보는 약 300년 전의 조선시대부터 만들어지던 순수공예품입니다. 그리고 몬드리안의 컴포지션은 1910년부터 프랑스 파리에서 시작되어 영국런던 및 미국 뉴욕에서 창작된 추상예술입니다. 그리고 이는 21세기 현대산업사회의 모던 아트 & 디자인의 상징적 테마 및 오브제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우리의 전통조각보는 서양의 컴포지션보다 약 200년 앞선 문화예술입니다.


아래의 자료는 조선시대의 조각보와 몬드리안의 초기 컴포지션을 비교한 자료입니다. 1910년부터 시작된 몬드리안의 초기 컴포지션은 1944년까지의 지속적인 발전을 통하여 21세기 현대산업사회에까지 확산되어 있습니다. 그러므로 우리의 전통문화에 대한 이해와 연구개발을 통하여 이를 계승 및 발전시켜 나가야 할 것입니다. 



  


□ 한국 전통문화 & 서양 현대문화

조선시대에 만들어지던 조각보는 우리의 어머니들의 시대적 감성과 현실을 색채(色彩)의 조화 및 연계를 통하여 대변했던 것이라고도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특성을 지닌 조각보를 통하여 우리사회의 교육 및 문화예술계에서는 가장 한국적인 문화가 가장 세계적인 문화임을 국제사회에 제시하고 있습니다.  한국 전통문화와 서양의 현대문화를 연계해주는 교두보 및 매개체 역할을 하고 있는 것이 몬드리안(Mondrian)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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