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블로그 바로가기

Slide Construction

몬드리안의 의미




 


???


Mondrian Modern Space ... De Stijl & Neo Plasticism



■ 몬드리안 모던 스페이스 디자인


□ 몬드리안 2D & 3D 컴포지션

몬드리안(1872~1944)은 20세기 기하학적 추상을 대표하는 순수예술가입니다. 컴포지션(Composition)이라 지칭되는 그의 추상은 순수예술을 기반으로 한, 자연환경의 기하학 구조(Geometry Structure), 그리고 황금분할(Golden Section)에 기반 한 수학 및 과학을 본질로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대중들은 몬드리안을 단순하게 수직과 수평의 추상화만을 그린 화가로만 인지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 21세기형 신조형주의 공간 제시

몬드리안은 2차원의 컴포지션 그림을 그린 추상화가 만은 아닙니다. 그는 1917년에 데스틸(Destijl) 그룹을 결성하고, 이를 통하여 네오플라티시즘(Neo-Plasticism), 즉 신조형주의(新造形主義)를 제창하여, 이를 독자적으로 연구 및 발전시킨 공간 조형가입니다. 몬드리안이 결성한 데스틸 그룹, 그리고 몬드리안이 제시한 신조형주의, 즉 네오플라티시즘(Neoplasticism)은, 제2차 세계대전 이후에 건립되고 있었던  20세기 새로운 도시공간의 질서와 체계를 위한 거시적인 컴포지션이라 할 수 있습니다. 수직과 수평에 의하여 새롭게 정비되는 도시공간의 질서와 체계를 위한 거시적이고 광범위한 3차원의 컴포지션 구조입니다. 몬드리안의 20세기 신조형주의 공간철학을 토대로, 21세기의 새로운 신조형주의 공간철학 및 체계는 세계 각국의 다양한 분야에서 연구 및 개발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공간체계가 유기적으로 연계 및 확장되어 하나의 도시, 즉 메트로폴리스(Metropolice)가 구축될 수 있을 것입니다.



 



 


□ 3차원의 공간조형예술

몬드리안에 의하여 1917년에 결성된 데스틸(De-Stijll) 그룹에서 제시된 신조형주의(Neo-Plasticism)는 20세기의 새로운 공간조형에 대한 탐구를 기반으로 하였습니다. 몬드리안의 대표작 중 하나로 손꼽히는, 1942년에 발표한 브로드웨이 부기우기(Broadway Boogie-Woogie)는 그 당시 뉴욕의 마천루(摩天樓, Skyscraper)인 엠파이어 스테이트 빌딩 정상에서 작업한 공간조형적 추상입니다. 


현재 세계 각국에서 몬드리안의 기하학적 컴포지션은 2차원의 산업디자인 분야 및 3차원의 건축설계, 인테리어, 가구 디자인 등에도 널리 활용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몬드리안의 추상은 독보적인 공간 및 제품 디자인 테마로 적용 및 활용되어 국제사회에서 하나의 조형적 메타 랭귀지(Metalanguage)로 인지되고 있습니다. 이는 모던 아트 및 모던 디자인의 상징적 테마이자 조형언어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Mondrian Modern Space Design 1924


■ Schroder House in Netherlands Ucrecht 1924

몬드리안의 데스틸 이론에 의하여 1924년에 설계 및 건립된 네덜란드의 슈뢰더 하우스(Schroder House)는  유네스코, 즉 국제연합 교육과학 문화기구(國際聯合 敎育科學 文化機構, United Nations Educational, Scientific and Cultural Organization)가 지정한 세계문화유산(世界文化有産)의 건물로 등록되어 있습니다. 그러므로 현재 유네스코 관리하에 보전 및 관리되고 있는 인류의 문화유산입니다.


□ 현대 건축의 상징 슈뢰더 하우스 : 유네스코 세계 문화유산

슈뢰더 하우스는 기존의 전통적인 건축물과는 차별화 된, 새로운 공간개념 및 조형원리가 도입되어, 전통건축에서 벗어난 현대건축의 시초이자 상징으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이 건축물은 1924년에 데스틸 그룹의 회원이었던 게릭 리트벨트(Gerrit Rletveld)가 설계하였습니다. 이는 몬드리안의 신조형주의(Neo Plasticism)를 바탕으로 기획된, 4차원의 시간개념(時間槪念)이 도입된 데스틸의 건축물입니다.


슈뢰더 하우스는 장식적인 요소가 강한, 복잡하고 클래식(Classic)한, 전통적인 형태와 구조를 지닌 기존의 유럽 건축물들과는 전혀 다른, 차별화 된 공간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모던(Modern)하고 미니멀(Minimal)한 공간연출, 절재된 컬러, 가변적 구조에 의한 조형성의 변화 등의 컨셉과 테마를 지닌 새로운 개념의 공간으로 현대건축물의 상징으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 슈뢰더 하우스 모형전시

이러한 슈뢰더 하우스의 가치는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보호되고 있으며, 세계 유명 미술관 및 박물관에 모형으로 제작되어 전시되고 있습니다. 이 모형을 통하여도 인지되듯이 약 90년전에 설계 및 시공된 공간의 디자인 및 구조는, 지금의 현대산업사회에서도 Modern Architecture & Interior Design으로 인정받을 수 있을 정도로 시대를 앞선 공간조형을 지니고 있습니다. 




□ 데스틸 및 신조형주의를 적용한 슈뢰더 하우스 공간의 특성

데스틸 이론 및 신조형주의 조형성을 적용한 슈뢰더하우스의 공간적 특성은, 현대건축의 핵심적 구조 및 조형이론으로 널리 활용되고 있습니다. 특히 현대산업사회에 널리 확산되고 있는 도시형생활주택(都市型生活住宅)의 조형성 및 공간 컨셉으로도 적용되고 있습니다. 이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이에 대한 상세한 정보는 Mondrian Art의 서브 메뉴 및 슬라이드 쇼를 통하여 제시되어 있습니다.


  
1) 순수성의 추구 : 기하학적(幾何學的, Geometric)인 조형연구 및 장식배제



2) 재료에 의한 공간개념 확장 : 자연과 공간의 상호작용(相互作用, Interaction)



3) 비물질성(非物質性)과 무중력(無重力, Weightlessness)의 공간성



4) 공간의 개방성(開放性, Openness) : 자연 방사형팽창(放射形膨脹, Radial Shape Expansion)과 공간의 상호침투(相互浸透, Mutuality Infiltration)



5) 4차원(次元, Dimension)의 시간성(時間性): 시공간(時空間, Space-Time)개념



□ 전통과 현대의 매개체

공간 데스틸 이론 및 신조형주의 공간체계는, 1917년부터 1931년까지 지속된 데스틸 그룸에서 제시된 조형체계입니다. 이를 그 시대의 관점과 시점에서 접근해 본다면 파격적이고 혁신적인 공간 조형체계임을 인지 할 수 있습니다. 이는 기존의 권위적이고 장식적인 공간의 조형을 단순화하고 체계화한 구조에 기반합니다. 그러므로 이는 전통건축과 현대건축의 중간적 매개체 역할과 기능을 하고 있는 상징적인 공간체계를 지니고 있습니다. 




□ 데스틸 공간 모형전시

데스틸 그룹에 의한 슈뢰더 하우스와 더불어 데스틸 건축들의 모형들도 몬드리안의 컴포지션과 같이  세계 유명 미술관 및 박물관에 모형으로 제작되어 전시되고 있습니다. 이 모형을 통하여도 인지되듯이 약 50~90년전에 설계 및 시공된 공간의 디자인 및 구조는, 지금의 현대산업사회에서도 Modern Architecture & Interior Design으로 인정받을 수 있을 정도로 시대를 앞선 공간조형을 지니고 있습니다. 이러한 가치가 인정되어 세게유명 미술관 및 박물관에 전시되고 있습니다.

  




□ 2D Composition & 3D Structure

몬드리안의 2차원 컴포지션은 3차원의 공간조형 및 구조로 적용되어 있는 것이 데스틸 이론 및 신조형주의 공간체계의 특성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몬드리안의 컴포지션은 단순한 2차원의 추상이 아니라 3차원의 조형체계를 탐구한 공간적 추상입니다. 아래의 사진들은 1950년대에 유럽 등지에 실제로 설계 및 건립된 몬드리안의 데스틸 건축물들입니다.  





Mondrian & Bauhaus


□ 몬드리안 데스틸(1917) & 바우하우스(1919)

몬드리안에 의하여 결성된 데스틸 그룹에서 제시된 신조형주의에 의한 조형적 등가의 일반원리(Le Neo-Plasticisme, Principe general de l’ Equivalence plastique)는 1925년에 바우하우스 총서의 하나로 간행되어 예술과 기술의 종합의 기초가 되었습니다. 1920년에 몬드리안의 이론서 ‘신조형주의’가 파리에서 출간되었고, 1925년에 다시 독일어인 ‘Neue Gestaltung(신조형)’으로 번역되어 바우하우스(Bauhaus) 총서 중, 한권으로 간행되었습니다. 서적의 표지에서도 몬드리안의 컴포지션이 인지됩니다. 




□ 건축을 주축으로 한, 예술과 기술의 종합 


최초의 조형예술 교육기관인 바우하우스(Bauhaus)는 1919년에 건축가 발터 그로피우스(Walter Gropius)는 미술학교와 공예학교를 병합하여 바우하우스(Bauhaus)를 설립하였습니다.  바우하우스는  “완벽건축물이 모든 예술의 궁극적 목표"라는 기본 이념 하에 출범하여, 예술과 기술의 분리를 근대문명의 모순으로 간주하였습니다. 이에 기반 한 핵심적 교육이념은 ‘건축을 주축으로 한 예술과 기술의 종합’이었습니다.


몬드리안의 신조형주의는 바우하우스에 의해 수용되며, 1931년 파리에서 창설된 국제적 추상미술 그룹의 기본지침이 됩니다. 그러므로 그 이념은 모든 유형의 기하학적 추상의 한 원형이 되기 시작한 것입니다. 


몬드리안이 결성하였던 데스틸 그룹이 추구한 조형양식은 장식미술, 인쇄술 등에 큰 영향을 주었고, 이를 바우하우스에서 계승 및 발전시킨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는 국제주의(Internationalism) 양식에 기초적 조형성, 특히 건축에 있어서 새로운 공간 개념으로 적용되었습니다.


그러므로 우리에게 널리 알려져 있는 현대건축의 거장들은 몬드리안과 동시대의 공간을 탐구하였던 공간조형가들입니다. 바우하우스를 통하여 부각된 현대건축의 거장들은 몬드리안의 신조형주의를 그들의 공간에 적용하여 발전을 거듭하였고, 오늘의 21세기 현대건축에 다다르게 된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 몬드리안과 현대건축의 거장들

몬드리안의 데스틸 이론은 1917~1931년까지 지속되었으며, 그의 신조형주의 논문은 프랑스 파리에서 발표되어 유럽 등지에 확산되었습니다. 이를 토대로 20세기 현대건축의 새로운 공간조형체계가 구축된 것입니다. 몬드리안의 데스틸 이론에 의한 신조형주의는 20세기 현대건축의 심벌 및 모티브가 되어 있습니다. 이는 현대건축의 거장들의 작품들에서 찾아 볼수 있습니다. 이중 몇가지 사례를 제시하고자 합니다.


■ Mondrian & Le Corbusier

프랑스 태생인 르꼬르뷔지에(Le Corbusier)는 현대건축의 거장이자 현대건축의 아버지로 칭송되는 세계적인 건축가입니다. 르꼬르뷔지에가 서양 및 동양에 설계 및 디자인한 공간의 사례를 통하여, 몬드리안의 데스틸 조형이 현대건축에 미친 영향과 미래비젼을 제시하고자 합니다.


 


 


□ The Unite d’Habitation 1940

다음의 자료는 1940년에 르꼬르뷔지에가 프랑스에 설계 및 건립한 아파트(The Unite d’Habitation in Marseille built in the represented a Beginning)입니다. 이 건축물의 공간조형과 색채에서 몬드리안의 데스틸 조형체계가 적용되어 있음을 인지하게 됩니다. 





□ Secretariat Building 1955

다음의 자료는 1955년에 르꼬르뷔지에가 인도에 설계 및 건립한 건축물(Secretariat Building Chandigarh)입니다. 이 건축물에서도 공간조형과 색채에서 몬드리안의 데스틸 조형체계가 적용되어 있음을 인지하게 됩니다. 이는 동양권인 인도에 건립된 건축물입니다. 서양과 동양의 문화는 몬드리안의 컴포지션에 의하여 융합되고 있었음을 상징하고 있는 공간입니다.




□ Heidi Weber Pavilion 1965

다음의 자료는 1965년에 르꼬르뷔지에가 스위스에 설계 및 건립한 건축물(Centre Le Corbusier / Heidi Weber Pavilion)입니다. 이 건축물은 세계적인 건축가인 르꼬르뷔지에의 마지막 유작으로도 널리 알려져 있는 공간입니다. 이 건축물의 공간조형과 색채에서 몬드리안의 데스틸 조형체계가 적용되어 있음을 인지하게 됩니다.   




■ Mondrian & Mies van der Rohe

독일 태생인 미스 반데로에(Mies van der Rohe) 또한 르꼬르뷔지에와 더불어 현대건축의 거장으로 인정받고 있는 세계적인 건축가 입니다. 그는 인류최초의 조형예술학교인 바우하우스(Bauhaus)의 교장을 맡기도하였습니다.


□ Crown Hall 1950

미스 반데로에가 1950년에 설계 및 디자인한 건축물인 Crown Hall이 있습니다. 그는 15년 동안 미국 일리노이 공대의 건축학을 담당하는 교수였고, 그 기간동안에 설립한 건축물입니다. 이는 건축학과 학생들의 교육과 작품전시를 위한 공간입니다. 수직과 수평의 이원적 구조와 절재된 조형으로 구성된 이 공간에서도 몬드리안의 신조형주의가 인지됩니다. 미스 반데로에의 건축의 특징은 기하학적이고 간결한 평면과 입면구조를 지니고 있어서 몬드리안의 신조형주의 구성체계에 많은 영향을 받은 작가로 알려져 있습니다. 




□ Brick Country House  1923 & Barcelona Pavillion 1929 & Farnsworth House 1951

미스 반데로에가 1923년에 기획한 Brick Country House는 몬드리안의 테스틸 조형을 건축물의 평면체계에 적용한 사례로 널리 알려져 있는 상징적인 공간입니다. 그 이외에도 미스 반데로에가 1929년에 스페인에 설계 및 디자인한 Barcelona Pavillion, 1951년에 설계 및 디자인한 Farnsworth House 등의 건축물을 통하여 현대건축과 데스틸 조형 체계의 연관성에 대하여 인지하게 됩니다.




■ Mondrian & Moshe Safdie

이스라엘 태생인 모쉐 사프디(Moshe Safdie) 또한 현존하는 세계적인 건축가로 명성이 높은 작가입니다. 특히 세계적인 첨단의 건축물로 명성이 높은 싱가폴에 건립된 마리바 베이 샌즈 호텔(Marina Bay Sands Hotel)을 설계 및 디자인한 건축가로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 Habitat 1967

그가 1967년에 캐나다 몬트리올에 건립한 조립식 주택인 Habitat이 있습니다. 354세대의 공동주택으로 설계된 이 건축물은 유기체적인 구조, 단순한 색의 벽, 그리고 주변의 나무들로 가득한 온실이나 공공 정원으로 설명될 수 있습니다. 이 건축을 통해 답답함과 획일성으로 특징지어지는 현대 도시 생활에서 벗어나고자 미래형 주택으로 설계되었습니다. 수많은 작은 입방체 단위의 공간들이 불규칙적으로 연결되어 쌓여서 전체 공간을 이루고 있습니다. 이와 같이 만들어진 아파트 전체의 윤곽선은 아래는 넓고 위로 갈수록 좁아지는 구조를 지니고 있습니다. 


아래층 세대의 지붕은 위층 세대의 정원이 되고, 또 위층 세대의 바닥은 아래층 세대의 지붕의 일부가 되는 구조로서, 354개의 각각의 공간들은 서로 밀접하게 연관되며 전체 공간을 구성하고 있는 기하학적이고 수학적인 컴포지션의 공간입니다. 이러한 공간의 구성 또한 몬드리안의 3차원의 기하학적 컴포지션에 기반한 신조형주의 구조를 지니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 Bishan Residential & Golden Dream Bay Plan

모쉐 사프디는 Habitat의 설계 및 디자인일 토대로 세계 각국의 다양한 건축물을 설계하였습니다. 아래의 자료는 싱가폴의 건축물에 기획된 Bishan Residential 및 중국의 건축물에 기획된 Golden Dream Bay의 디자인 시안입니다. Habitat의 기하학적이고 수학적인 구조는 이 공간에도 적용되어 있어서 공간의 조형체계는 유기적으로 연계되는 하나의 3차원 컴포지션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 Marina Bay Sands Hotel 2010

Habitat는 모쉐 사프디가 30세에 설계한 45년전의 건축물입니다. 이러한 경험을 통하여 그가 70세에 설계 및 디자인한 세계적인 건축물이 있습니다. 2010년 싱가폴에 건립된 마리나 베이 샌즈 호텔(Marina Bay Sands Hotel)입니다. 이 건축물은 대한민국의 (주)쌍용건설이 2007년 수주를 하여 해외 건축공사 사상 최대규모의 공사로 우리에게도 널리 알려져 있는 호텔입니다. 이는 21세기 피사의 사탑으로 불리울 정도로 첨단의 구조와 공법에 의한 건축물로서, 현대건축기술의 상상을 초월하는 공간으로 세계적으로 널리 인정받고 있습니다. 한명의 건축가는 세계의 건축조형문화를 선도해 나가고 있습니다. 이스라엘 태생의 모쉐 사프디의 조형성은 유럽 , 미국, 아시아 등지에 확산되어 21세기 신조형공간문화를 구축해 나가고 있습니다. 





모쉐 사프디에 의하여 설계 및 디자인된 Habitat과 Marina Bay Sands는 40년의 시공간을 초월하여, 새로운 공간조형을 인류문명에 제시해주고 있는 공간입니다. 몬드리안 또한 1917~1931년에 인류문명에 신조형주의(Neo Plasticism)를 제시한 공간조형작가입니다.  21세기의 공간의 발전은 22새기를 지향하고 있고, 이를 상징하는 새로운 21세기형 신조형주의 공간들이 세계 각국에서 건립되고 있습니다.


■ Mondrian & Ando Tadao

일본이 자랑하는 현존하는 세계적인 건축가가 있습니다. 안도 다다오(Ando Tadao)입니다. 그는 건축과 관련된 전문교육도 받지 않고 유럽 등을 견학하며 독학으로 건축공부를 하여 세계적인 작가로 성장한 건축가입니다. 그는 특히 르꼬르뷔지에(Le Corbusier)를 존경하는 건축가로 삼아 르꼬르뷔지에의 작품성을 모티브로 하고 있기도 합니다.


□ Rokko Housing 1983 & Geometric Structure & Space

안도 다다오는 자연의 요소인 빛을 공간의 조형적 오브제로 활용하여 가변적인 구조를 지닌 공간을 연출하는 것으로 명성이 높습니다. 이러한 그의 건축은 노출콘크리트로 구성되고 있습니다. 현존하는 건축가로서 노출콘트리트 공법을 가장 잘 활용하고 있는 세계적인 건축가 이기도 합니다. 또한 그는 현존하는 세계적인 건축가 중에 몬드리안의 데스틸 이론 및 신조형주의를 가장 발전시켜 적용하고 있는 작가이도 합니다. 1983년 일본에 건립된 Rokko Housing과 같은 작품들에서 보여지듯이 기하학적이고 수학적인 구조는 하나의 컴포지션을 연상하게 됩니다. 2차원의 컴포지션은 3차원의 컴포지션 공간으로 승화되어 있습니다. 건축에 담겨 있는 수학과 예술의 담론적 구조 및 공간철학을 상징하고 있는 조형체계입니다. 





■ Mondrian & Heyri Art Valley

몬드리안의 신조형주의 공간조형성은 우리 주변에서도 쉽게 찾아 볼 수 있습니다. 이중 헤이리 아트베리에 건립되어 있는 건축물들의 사례를 제시하고자 합니다. 헤이리 아트벨리는 우리나라의 문화예술 전문가 및 건축가들로 구성된 커뮤니티 공간입니다. 그러므로 이곳에 건립되어 있는 건축물들은 현대건축의 흐름과 미래를 제시해 주고 있는 상징적인 공간입니다. 



헤이리 아트벨리 이외에도 우리의 도심 속에서도 몬드리안의 신조형주의 공간조형은 찾아 볼 수 있습니다. 아래의 건축물은 청담동에 건립 및 운영되고 있는 퍼즐 하우스와 신사동에 위치한 리스퀘어 등의 건축물의 사례입니다. 




■ Mondrian & Mondrian

현대산업사회에서 추구하고 지향하고 있는 공간의 조형은 모던 및 미니멀일 것입니다. 그러므로 이러한 조형성은 국경을 초월하여 세계 각국에서 찾아 볼 수 있는 보편적인 조형체계라 할 수 있습니다. 다음의 사례는 세계 각국의 전원 및 도심 속에 건립되어 있는 몬드리안의 조형성이 상상 및 연상되는 건축물들의 현황입니다.  



■ 21세기 명품 브랜드 공간

몬드리안의 조형성은 일반적인 주거공간에 국한된 것은 아닙니다. 상업공간의 외관 및 내부 인테리어 디자인에도 확산되어 있습니다. 이를 명품 브랜드인 루이비통(Louis Vuiton)과 버버리(Burberry)의 사례를 통하여 간단히 제시하고자 합니다.


100년의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고 있는 루이비통 및 버버리 등의 세계적인 명품 브랜드은 과거 전통적인 색상 및 클래식한 디자인에 의하여 공간과 제품이 구성되었습니다. 그러나 현대산업사회로 접어 들면서 점차 공간 구조와 제품 디자인은 모던 및 미니멀화되어 갔고, 전통 브랜드를 상징하는 무채색 계열의 고유색상도 백색 및 원색체계로 전환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된 공간의 체계는 컴포지션의 구조와 형태를 지니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이에 내포되어 있는 몬드리안의 컴포지션을 자연스럽게 인지하게 됩니다. 



 


Mondrian Modern Space Design 21C


■ 21세기 데스틸 및 신조형주의 공간

이렇듯 현대건축의 상징으로 보호받고 있는 20세기 슈뢰더하우스의 신조형주의 공간체계는 지금의 21세기 현대산업사회에 까지 널리 확산 및 적용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건축물들의 사례를 모두 몬드리안의 조형성을 지닌 공간이라 하기에는 어폐가 있을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몬드리안이 상징하고 있는 모던 아트 & 디자인의 조형성에서 접근해 본다면, 현대건축의 본질적 아이덴티티는 몬드리안의 추구하였던 새로운 조형과 동일 할 것입니다. 이에 대한 상세한 정보는 Mondrian Brand의 서브 메뉴 및 슬라이드 쇼의 BS코드를 통하여 제시되어 있습니다.  





 


Mondrian Modern Metropolis Design 22C


■ 22세기 데스틸 및 신조형주의 메트로 폴리스

각각의 건축물들은 상호간에 유기적으로 연계되어 하나의 거대한 도시공간, 즉 메트로폴리스(Metrolis)를 구축하게 됩니다. 21세기에 새롭게 구축되고 있는 신조형주의 공간들은, 22세기의 신조형주의(Neo Plasticism) 도시로 발전을 거듭하게 될 것입니다. 이것이 몬드리안이 추구하던 20세기의 데스틸 조형체계입니다. 




■ 22세기 메트로 폴리스 _ 크로스 플랫폼

물리적인 공간은 오프라인 환경을 기반으로 조성되지만, 더불어 물리적인 공간의 한계를 초월하는 새로운 공간, 즉 플랫폼을 통한 22세기 새로운 차원의 메트로 폴리스가 구축될 것입니다.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융복합 및 네트워크에 의한 크로스 플랫폼(Cross Platforn)을 의미합니다. 


MDL (MONDRIAN DESIGN LAB) / 몬드리안 디자인 랩 / www.mondrian.co.kr _ 몬드리안 디자인 & 브랜드 런칭 네트워크 플랫폼 / Mondrian DB Network Platform
MDL 업무 / 몬드리안 디자인 & 브랜드 연구개발 & 몬드리안 브랜드 마케팅 런칭 협업제휴 / 패션잡화 & 쥬얼리 & 팬시 / 카페 & 레스토랑 & 콘도 & 호텔 & 아파트 등
MDL 운영사 / VSD(VOID SPACE DESIGN) / 대표 산업디자인학 박사 PH.D 김형진 / 서울시 강남구 도곡동 467-10. 401호 / 02-577-7739 / monlab@naver.com
사업자등록번호 241-16-00276 / 제품기획 & 제품개발 & 제품디자인 / 공간기획 & 공간개발 & 공간디자인 / 지적재산권(특허권 & 저작권) 공유개발 / 브랜드 런칭 협업제휴

MONDRIAN DESIGN & BRAND / FASHION & JEWELRY & FANCY & CAFÉ & RESTRANT & CONDO & HOTEL & APPARTMENT & THEMEPARK

MDL이 보유하고 있는 몬드리안 상표권 및 저작권은
대한민국 특허청과 저작권위원회에 출원 등록되어 있는
배타적 독점권을 보유하고 있는 고유한 지적재산권입니다

TOTAL LIFE STYLE & OSMU NETWORK BRAND

특허청한국저작권위원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