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몬드리안의 의미




 


 


Mondrian & Masterpiece Brand ... Product & Space Design



■ 몬드리안과 명품 브랜드


□ 몬드리안 ... 프랑스 파리 & 영국 런던 & 미국 뉴욕 ... 명품 브랜드

국제사회에는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는 세계적인 명품 브랜드들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이들 명품 브랜드들은 대부분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는 유럽의 프랑스 파리, 영국 런던, 이태리 밀라노, 그리고 미국 뉴욕 등의 지역에서 태동된 브랜드입니다. 몬드리안의 컴포지션 또한 1910년부터 1944년까지 프랑스 파리 및 영국 런던, 그리고 미국 뉴욕에서 창작된 추상예술입니다. 현재 세계적으로 널리 알려져 있는 몬드리안의 컴포지션은 대부분 1910~1938년에 프랑스 파리에서 창작된 추상예술입니다. 세계적인 명품 브랜드들의 메카 또한 프랑스 파리일 것입니다.


그러므로 몬드리안과 명품 브랜드들은 동시대에 하나의 공간에서 창작된 순수예술과 산업디자인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몬드리안과 명품 브랜드의 연관성 및 활용성에 대하여 제시하고자 합니다.


 



  


□ 21세기 명품 브랜드 심벌 디자인 _ Cadillac

모던 디자인 & 브랜드에서 미국이 자랑하는 세계 최첨단 자동차 브랜드인 캐딜락의 브랜드 아이덴티티(Brand Identity)를 상징하는 심벌(Symbol), 즉 앰블럼(Emblem)에 몬드리안이 적용되어 있음을 제시하였습니다.  





■ 21세기 명품 브랜드 공간 및 패션 디자인

국제사회에 존재하고 있는 세계적인 명품 브랜드들은 대부분 패션 브랜드들입니다. 명품 패션 브랜드들은 과거 전통적인 색상 및 클래식한 디자인에 의하여 공간과 제품이 구성되었습니다.


그러나 현대산업사회로 접어 들면서 점차 공간 구조와 제품 디자인은 모던 및 미니멀화되어 갔고, 전통 브랜드를 상징하는 무채색 계열의 고유색상도 백색 및 원색체계로 전환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된 공간의 체계는 컴포지션의 구조와 형태를 지니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이에 내포되어 있는 몬드리안의 컴포지션을 자연스럽게 인지하게 됩니다. 그러므로 이는 명품 브랜드의 제품과 매장의 디자인 체계가 모두 모던 디자인으로 전환되었음을 의미합니다.



□ 명품 패션 브랜드 사례

명품 패션 브랜드 사례로는 패션, 코스매틱, 쥬얼리 등으로 구성된 6개의 브랜드로 구분됩니다. 몬드리안 모던 패션에서 제기한 입생로랑(Yves Saint Laurent), 프라다(Prada), 버버리(Burberry), 프리웰(Frey Wille), 로레알(Loreal)과 루이비통(Lous Vuitton)의 브랜드입니다. 이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Mondrisn Brand의 국외 활용사례에서 제시되어 있습니다. 그러므로 본문에서는 간략하게 루이비통 및 버버리의 제품과 공간디자인의 변화에 대하여 제시하고, 6가지 명품브랜드의 현황과 사례를 제품디자인 및 공간디자인의 연관 체계로 구성하여 이미지 정보로 제시하고자 합니다.




 


■ Louis Vuitton


□ Brand Identity in Product & Space Design _ Interaction

프랑스 파리를 대표하는 세계적인 브랜드인 루이비통(Louis Vuiton)과 몬드리안의 예술성 및 조형성은 20세기 초반의 동시대에 같은 공간에서 태동된 순수예술과 산업디자인입니다. 이는 21세기의 모던 아트 & 디자인을 상징하는 융복합적 발전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루이비통은 전통적인 브랜드 아이덴티티에서 벗어나 점차 새로운 시도를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는 제품디자인과 더불어 공간디자인과 병행되고 있습니다. 




 


□ Brand Identity in Product & Space Design _ Composition

새롭게 리뉴얼된 루이비통의 매장 디자인만으로도 변화된 제품디자인 및 브랜드 아이텐티티를 인지할 수 있습니다. 이는 Modern Space & Product Design Interaction을 의미합니다. 공간디자인과 제품디자인의 상호작용 체계 또한 구성, 즉 컴포지션(Composition)으로 표현될 수 있습니다. 




■ Burberry


□ 21C Brand Identity _ Modern Artistic Design

몬드리안은 1938~1940년에 영국 런던에서도 컴포지션을 창작하였습니다. 영국 런던에서 창작된 몬드리안의 컴포지션은 기존에 프랑스 파리에서 창작된 컴포지션과 다소 차이가 있습니다. 런던의 컴포지션은 버버리의 패턴과도 유사합니다. 그리고 런던의 컴포지션은 21세기 버버리가 추구하고 있는 Artist Fashion의 브랜드 아이덴티티와도 연계되고 있습니다.


영국을 대표하는 명품브랜드인 버버리(Burberry)는 100년의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는 세계적인 브랜드입니다. 버버리의 브랜드 아이덴티티(Brand Identity)는 체크 패턴(Check Pattren)으로 상징됩니다. Dark Brown 계열의 체크 패턴 컬러는 현대로 접어 들면서 점차 화려한 원색의 패턴으로 전환되었습니다.  이를 기반으로 버버리는 Modern Artistic Design을 통하여 아트 마케팅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버버리의 전통적인 체크 패턴은 점차 모더니즘을 상징하는 몬드리안의 컴포지션으로 전환되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 Burberry Black Lable & Blue Lable _ Modern Artistic Design

버버리의 전통적인 패턴에 의한 라벨은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상징하는 대표적인 디자인 요소일 것입니다. 이는 점차 현대적인 Modern & Minimal Design으로 전환되고 있습니다. 다음에서 제시되는 버버리의 블랙라벨 및 블루라벨, 그리고 신규 라벨에 의한 제품들을 통하여 이러한 변화를 인지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제품디자인의 변화는 공간디자인의 변화도 의미합니다. 







□ Product & Space Design _ Interaction

이러한 2차원의 제품의 아이덴티티는 다시 브랜드 매장의 3차원 공간 구조 및 조형체계로 적용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제품 및 공간디자인은 하나의 상호작용 체계를 기반으로 유기적으로 연계되어 있습니다. 이는 버버리의 전통적인 체크 패턴은 점차 모더니즘을 상징하는 몬드리안의 2차원 및 3차원의 컴포지션으로 전환되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 21C Brand Identity Interaction _ Modern Product & Space Composition Design

다음에서 제시되는 버버리의 21세기형 공간디자인을 통하여 버버리가 지향하고자 하는 미래지향적인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인지할 수 있을 것입니다. 브랜드 매장에서 제시되는 공간의 진화 및 최적화는 제품의 진화 및 최적화를 의미합니다. 그러므로 2차원 및 3차원의 디자인들은 하나의 아이덴티티를 기반으로 동반성장 및 발전하게 될 것입니다. 이러한 Interaction & Communication 체계 자체가 Composition일 것입니다. 




□ 20C Brand Identity Check Pattern _ 21C  Brand Identity Composition Design

버버리 이외에도 체크 패턴(Check Pattern)을 활용하여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상징하고 있는 브랜드는 많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브랜드들의 체크 패턴은 유사한 것이 현실입니다. 20세기에 유행된 체크 패턴들은 점차 변화를 시도하고 있습니다. 이는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변화를 의미합니다. 그러므로 몬드리안 디자인 랩(MDL)에서는 기존의 체크 패턴에서 벗어나 21세기 컴포지션 디자인(Composition Design)으로 발전시키고자 합니다. 이는 Modern Art & Design Communication을 의미합니다. 이에 대한 상세한 정보는 Mondrian Brand 및 Mondrian R&D에서 제시되어 있습니다. 





■ Mondrian _ Yves Saint Laurent & Prada & Lous Vuitton & Fret Wille & Loreal

이상에서 제시된 몬드리안의 예술성 및 조형성과 관계되는 명품브랜드로 구성된 입생로랑(Yves Saint Laurent), 프라다(Prada), 버버리(Burberry), 루이비통(Lous Vuitton), 프리웰(Frey Wille), 로레알(Loreal) 등의 제품디자인과 공간디자인의 특성을 시각적인 이미지로 구성하여 하나의 체계로 제시하고자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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