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몬드리안의 의미




 


 


Space & Fashion Design .... Mondrian 2D & 3D Composition


■ 몬드리안 디자인의 시초


□ 건축 및 인테리어 디자인(1924년) / 패션디자인(1965년)

몬드리안은 1910~1944년까지 프랑스 파리, 영국 런던, 미국 뉴욕에서 창작활동을 하였습니다. 이러한 20세기 순수추상예술은 21세기 현대산업사회의 산업디자인으로 확대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몬드리안의 순수예술 및 조형이론을 디자인으로 발전시켜 명성을 얻은 대표적인 사례는, 1924년에 몬드리안의 데스틸 이론에 의하여 게릭 리트벨트(Gerrit Rletveld)가 네덜란드 우트레히트에 설계 및 건립한 슈뢰더 하우스(Schroder House : 건축 및 인테리어, 가구 디자인) 및 1965년에 프랑스 파리에서 입생로랑(Yves Saint Laurent)에 의하여 디자인 및 론칭된 몬드리안 룩(Mondrian Look : 패션 디자인)을 꼽을 수 있을 것입니다.


대부분의 몬드리안 디자인 및 브랜드 제품들은 일차원적인 발성에 머물러 있는 미흡한 제품이라 할 수 있으나, 슈뢰더 하우스 및 몬드리안 룩은 몬드리안의 조형이론을 건축 및 패션에 적용하여 성공한 대표적인 사례라 할 수 있습니다. 




□ Modern & Minimal Design

슈뢰더 하우스(Schroder House) 및 몬드리안 룩(Mondrian Look : 패션 디자인)의 공통적 특징은 다음과 같이 요약될 수 있습니다.



 

특  징

 

 내  용

 

De Sitiji & Neo Plasticism 

 

   몬드리안의 순수조형이론(데스틸 및 신조형주의)을 건축 및 패션에 적용

    

   Modern & Minimal Design / 3D Structure   

    

   장식적이고 불필요한 요소를 배제하여 가장 기본적인 수직 및 수평의 구조와 형태 제시   

 

Form & Function Interaction 

 

   형태(Form)와 기능(Function)의 유기적인 상호작용(Interaction) 체계 





Mondrian Design & Brand ... in the World


■ 세계 속의 몬드리안 디자인 및 브랜드


□ 글로벌 메타 디자인 및 브랜드

세계 각국에서 몬드리안은 독점화된 상표(Trademark), 즉 브랜드(Brand)가 되어 있고, 산업디자인으로 활용되어 다양한 건축물과 제품들이 설립 및 생산, 판매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몬드리안은 글로벌 메타 디자인 및 브랜드(Global Mata Design & Brand)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 일차원적인 디자인 및 브랜드

몬드리안의 제품 및 건축물들에 대한 정보는 세계 각국의 언어를 통하여 대중들에게 선보이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언어정보 이전에 몬드리안의 컴포지션을 통하여 시각적 정보로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인지하게 됩니다. 이는 아트 마케팅(Art Marketing)을 의미합니다. 순수예술과 산업디자인의 융복합에 의한 마케팅 전략일 것입니다.


그러나 몬드리안의 조형이론을 발전시켜 활용해 나가는 디자인 및 브랜드는 극히 일부에 지니지 않습니다. 대부분 상업주의에 의한 무분별하고 일차원적인 디자인으로 대중들에게 선보여지고 있는 실정입니다.


Mondrian의 수학적이고 기하학적인 순수조형이론, 그리고 이를 기반하는 공간조형체계에 대한 인식 및 연구가 없이 Mondrian의 명성에만 편승하고자 하는 브랜드가 되어서는 안될 것입니다. 20세기 몬드리안의 디자인 및 브랜드를 적용한 건축 및 제품들이 모두 21세기 모던 아트 & 디자인을 상징하는 것은 아닐 것입니다.  


 




 



■ Why Mondrian?

그러나  이러한 제품 및 공간 등의 네이밍, 즉 브랜드가 무슨 이유에서 Mondrian인지 그 이유를 찾아볼 수 없는 것이 현실입니다. 이 또한 대부분 일차원적인 발상에 머물러 있는 미흡한 제품 및 공간일 것입니다. 20세기 아티스트 몬드리안의 명성에 편승하고 있는 제품 및 공간일 것입니다. 






■ 국경과 언어로 초월한 글로벌 메타 랭귀지

아래의 자료와 같이 현재 국제사회에는 현재 다양한 언어로 Mondrian이 제품 및 건축물의 브랜드에 활용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다양한 언어로 홍보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는 Mondrian이라는 상징적 언어만으로도 브랜드 아이덴티티 및 공간조형 체계가 인지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Mondrian의 브랜드 및 디자인을 활용하는 제품 및 건축물들은 이에 20세기 몬드리안의 예술성 및 조형이론에 대한 연구 및 개발을 통한 21세기 몬드리안을 대중들에게 소개해야 할 것입니다. 20세기 몬드리안의 명성에 편승한 미흡한 제품 및 건축물들로 인하여 몬드리안의 가치가 훼손 및 외곡되어서는 안될 것입니다. 이에 대한 사회적 책임과 의무를 병행해 나가야 할 것입니다. 





■ Mondrian Total Life Style Brand

몬드리안의 제품 및 건축물 등의 사례를 통하여 인지되는 것은, 세계 각국에서 일상생활에서 필요로 하는 모든 제품 및 공간에 몬드리안의 디자인 및 브랜드가 적용 및 활용되고 있다는 현황일 것입니다. 그러므로 몬드리안 디자인 랩(MDL)에서는 몬드리안의 연구 및 개발을 통하여 몬드리안 토탈 라이프 스타일 브랜드(Total Life Style Brand)의 구축을 위한 노력을 지속하고자 합니다. 20세기 몬드리안의 명성에 편승하지 않은 21세기형 몬드리안을 국제사회에 선보이고자 합니다. 



    


MDL _ Slide Show


 


■ 슬라이드쇼 BS & BP

이러한 현황들은 슬라이드 쇼의 체계중, Mondrian Brand의 전체코드 B, 이에 대한 세부 코드 BS(세계 속의 몬드리안 건축), BP(세계 속의 몬드리안 제품)를 통하여  국제사회의 유저들이 시각적 메시지인 메타랭귀지 체계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자료들은 몬드리안 브랜드 및 디자인 제품들의 현황을 조사하고 분석하기 위한 자료입니다. 그러므로 몬드리안의 조형이론을 연구개발하여 적용 및 활용한 건축물이나 제품들보다는, 대부분 디자인이 미흡한 건축물 및 제품들의 자료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자료를 통하여 몬드리안의 가치와 현황, 그리고 문제점 분석 및 이에 따른 발전방향을 모색하고 연구하고자 합니다.   


MDL (MONDRIAN DESIGN LAB) / 몬드리안 디자인 랩 / www.mondrian.co.kr _ 몬드리안 디자인 & 브랜드 런칭 네트워크 플랫폼 / Mondrian DB Network Platform
MDL 업무 / 몬드리안 디자인 & 브랜드 연구개발 & 몬드리안 브랜드 마케팅 런칭 협업제휴 / 패션잡화 & 쥬얼리 & 팬시 / 카페 & 레스토랑 & 콘도 & 호텔 & 아파트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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