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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lide Construction

몬드리안 디자인 저작권






MONDRIAN CONCEPT ... MODERN ART & DESIGN COMMUNICATION



■ MDL 몬드리안 브랜드 컨셉 2 _ 저작권


 1차 저작물 기반의 2차저작물

현행저작권법에서는 1차적인 저작물을 편집 및 리뉴얼, 융복합되어 새롭게 창작된 2차적 저작물 또한 별도의 신규저작물로 보호하고 있습니다. 이는 1차적 저작물의 권리와는 별도로 생성된 권리입니다. 몬드리안 디자인 랩(MDL)에서는, 아티스트 몬드리안에 의하여 약 60~90년 전에 창작되었던 20세기의 2차원 컴포지션을, 21세기형 2차원 및 3차원 컴포지션 디자인으로 업그레이드하였습니다. 이는 20세기 아티스트 몬드리안의 명성에 편승하고자 하는 것이 아니라, 이를 계승 및 발전하고자 하는 취지입니다.


 21C 몬드리안 디자인 400건

몬드리안 디자인 랩(MDL)에서는 몬드리안(Mondrian) 상표권 및 서비스권과 더불어 저작권위원회에 몬드리안 관련 디자인 저작물 및 기획저작물을 약 400여건 등록하여 보유하고 있습니다. 저작권법은 무방식주의를 채택하고 있으므로 저작권 등록을 의무화하지 않고 있습니다. 이는 창작과 동시에 권리가 발생되어 권리자에게 종속됩니다. 그러므로 몬드리안 디자인 랩(MDL)에서 디자인된 약 400건의 2차 저작물들은 각각 등록되어 있지 않고, 테마 및 시리즈로 구분되어 미술저작물 및 편집저작물로 등록되어 있습니다. 



■ 원작 기반의 모디파이 디자인


 Moditication Design

몬드리안 디자인 랩(MDL)에서 새롭게 구성 및 디자인된 저작물들은 프랑스 파리, 영국 런던, 미국 뉴욕에서 창작된 20세기 몬드리안 컴포지션 원작의 조형이론을 기반으로 하고 있습니다. 이를 기반으로 리뉴얼 및 모디파이 디자인한 것입니다. 이는 몬드리안 브랜드 개발과 운영에 따른 로고 및 심벌 디자인, 패턴 디자인, 퓨전 디자인 등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이를 기반으로 21세기 몬드리안의 정통성과 정체성을 확립해 나가고 있습니다. 20세기 몬드리안 아트를 계승하여 21세기 몬드리안 디자인으로 발전시켜나가고 있습니다. 이러한 몬드리안 디자인 저작권은 몬드리안 상표권과 연계되어 상호작용해 나갑니다. 이에 대한 간략한 사례는 다음과 같습니다.


 MDL Design _ Mondrian Paris

다음의 몬드리안 디자인 사례는, 아티스트 몬드리안이 프랑스 파리에서 1936년에 창작한 컴포지션을, 2007년에 대한민국의 몬드리안 디자인 랩(MDL)에서 새롭게 모디파이 및 리뉴얼한 디자인입니다. 이는 몬드리안 상표권과 연계되어 브랜드의 정통성과 정체성을 유지 및 계승하고, 이를 다양한 제품에 적용하여 21세기 몬드리안 브랜드(Mondrian Brand)로 발전해 나가는 상호작용 체계입니다. 




 MDL Design _ Mondrian London

다음의 몬드리안 디자인 사례는, 아티스트 몬드리안이 영국 런던에서 1938년에 창작한 컴포지션을, 2007년에 대한민국의 몬드리안 디자인 랩(MDL)에서 새롭게 모디파이 및 리뉴얼한 디자인입니다. 이 또한 몬드리안 상표권과 연계되어 브랜드의 정통성과 정체성을 유지 및 계승하고, 이를 다양한 제품에 적용하여 21세기 몬드리안 브랜드(Mondrian Brand)로 발전해 나가는 상호작용 체계입니다.


 

       



 MDL Design _ Mondrian New York

다음의 몬드리안 디자인 사례는, 아티스트 몬드리안이 미국 뉴욕에서 1942~1943년에 창작한 컴포지션을, 2007년에 대한민국의 몬드리안 디자인 랩(MDL)에서 새롭게 모디파이 및 리뉴얼한 디자인입니다. 이 또한 몬드리안 상표권과 연계되어 브랜드의 정통성과 정체성을 유지 및 계승하고, 이를 다양한 제품에 적용하여 21세기 몬드리안 브랜드(Mondrian Brand)로 발전해 나가는 상호작용 체계입니다.




MDL _ Mondrian Brand Symbol Design ... White Tiger


■ 몬드리안 디자인 & 브랜드 심벌디자인


 Mondrian Brand Symbol _ White Tiger

몬드리안 디자인 랩(MDL)은 몬드리안 브랜드를 상징하는 심벌을 한국적 정서와 문화를 상징하는 백호(白虎, White Tiger)로 선정하였습니다. 이는 한국적인 문화예술과 더불어 몬드리안의 컴포지션의 패턴을 공유하고 있는 심벌 및 디자인입니다.


 여백의 감성미학

백호의 백색은 여백을 의미합니다. 몬드리안 브랜드가 지향하는 브랜드 아이덴티티 및 철학은 여백의 감성미학입니다. 이를 기반으로 한국적인 문화와 서양의 문화가 융복합 및 네트워크될 수 있는 상징으로 적용하고자 합니다. 그 사례는 다음과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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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White Tiger Composition Design

호피(虎皮)의 일반적으로 황색바탕에 백색과 검정색의 색상과 수직과 수평의 이원적인 패턴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러므로 이러한 패턴을 몬드리안 브랜드를 상징하는 디자인으로 적용하고자 선정한 것입니다. 백호(白虎, White Tiger)의 컴포지션 디자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 MDL _ 디자인 공유

이외에도 다음과 괕이 다양한 컨셉과 테마로 연구 및 기획된 몬드리안 디자인들이 창작되어 한국저작권위원회에 등록되어 있습니다. 몬드리안 디자인 랩(MDL)은 전문기업 및 일반인들과의 협업 및 커뮤니티를 통하여 이러한 디자인 저작물들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몬드리안 브랜드의 상생적 발전을 위한 네트워크 체계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Mondrian Co-Work에 제시되어 있습니다.

 


MDL _ R&Slide Show ... Design Copyright


■ 몬드리안 디자인 저작권 _ R&D 슬라이드 쇼

몬드리안 디자인 저작물들은 Mondrian R&D의 MDL 디자인 저작물에 텍스트 정보로 수록되어 있고, 이미지 정보인 슬라이드는 Mondrian R&D 체계의 R코드 중, RM, RL, RF 체계에 제시되어 있습니다. 그러므로 이러한 자료는 슬라이드 쇼의 체계를 통하여 국제사회의 유저들이 시각적 메시지인 메타랭귀지 체계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저작권 보호국가 및 기간

특허법은 속지주의를 채택하고 있으므로 해당 국가의 특허청에 각각 출원 및 등록을 퉁하여 확보되는 권리이나, 저작권법은 그렇지 않습니다. 창작과 동시에 권리가 발생하여 저작권이 창작자에게 귀속되며, 그 보호범위는 베른조약에 가입한 세계 약 180여개국 내에서 보호가 됩니다. 보호기간은 창작자 사후 50~70년입니다. 그러므로 이 또한 창작 이후 약 100년동안 국제사회에서 보호받을 수 있는 국제적인 권리입니다.

국제사회는 문화공동체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저작권은 대한민국 내에서만 보호되는 국한된 권리가 아니라 전세계를 대상으로 100년이상 보호되는 국제적인 권리입니다.


 MDL _ 몬드리안 디자인 저작권

그러므로 몬드리안 디자인 랩(MDL)에서 연구 및 개발한 몬드리안 디자인과 이에 부여된 저작권은 대한민국과 더불어 세계 180여개국에서 약 100년간 보호받을 수 있는 국제적인 지적재산권입니다.


MDL (MONDRIAN DESIGN LAB) / 몬드리안 디자인 랩 / www.mondrian.co.kr _ 몬드리안 디자인 & 브랜드 런칭 네트워크 플랫폼 / Mondrian DB Network Platform
MDL 업무 / 몬드리안 디자인 & 브랜드 연구개발 & 몬드리안 브랜드 마케팅 런칭 협업제휴 / 패션잡화 & 쥬얼리 & 팬시 / 카페 & 레스토랑 & 콘도 & 호텔 & 아파트 등
MDL 운영사 / VSD(VOID SPACE DESIGN) / 대표 산업디자인학 박사 PH.D 김형진 / 서울시 강남구 도곡동 467-10. 401호 / 02-577-7739 / monlab@naver.com
사업자등록번호 241-16-00276 / 제품기획 & 제품개발 & 제품디자인 / 공간기획 & 공간개발 & 공간디자인 / 지적재산권(특허권 & 저작권) 공유개발 / 브랜드 런칭 협업제휴

MONDRIAN DESIGN & BRAND / FASHION & JEWELRY & FANCY & CAFÉ & RESTRANT & CONDO & HOTEL & APPARTMENT & THEMEPARK

MDL이 보유하고 있는 몬드리안 상표권 및 저작권은
대한민국 특허청과 저작권위원회에 출원 등록되어 있는
배타적 독점권을 보유하고 있는 고유한 지적재산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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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허청한국저작권위원회